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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웨이브시스템즈(대표 어세룡)는 웹 표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플랫폼 ‘웹스퀘어5’와 기업 전용 브라우저인 ‘더블유브라우저’를 활용해 현대해상화재보험 보상포털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중국은 2019년 보험료 규모 1조3000억위안(약 224조원)으로 세계 2위 손해보험시장입니다.
미국은 각 주마다 영업인가를 따로 획득해야 합니다. 또 타인 소유 또는 공유 차량을 운전할 때 시간 단위로 가입할 수 있는 ‘Hicar 타임쉐어 자동차보험’, 업계 최초로 자율주행모드에서 발생하는 각종 위험을 보장하는 ‘자율주행차 위험담보 자동차보험’ 등 보험 가입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해상
앞서 현대재산보험은 9월 중국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로부터 광둥성 지점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받았습니다. 현대해상은 지난 1976년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과 중국, 싱가폴 등에 해외 거점을 마련했습니다.
현대해상(사장 조용일)은 1955년 창사 이래 100대 기업의 자리를 꾸준히 지켜오고 있습니다. 현대재산보험은 레전드홀딩스의 IT기술과 디디추싱의 공유경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인슈어테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광동성을 중국 현지화 전략의 핵심지역이자 출발점으로 삼아 본격적인 영업활동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현대재산보험은 레전드홀딩스의 IT기술과 디디추싱의 공유경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인슈어테크 경쟁력을 강화하고, 광동성을 중국 현지화 전략의 핵심지역이자 출발점으로 삼아 본격적인 영업활동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통상적으로 이 시기부터 중산층이 크게 늘어나며 자동차 구매율이나 보험 가입율이 오르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할 수요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조 사장은 뉴욕사무소 주재원을 거쳐 해외업무부 부서장을 지냈습니다. 현대재산보험은 현재 칭다오에 1개 지점, 베이징과 상하이에 각각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1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의 중국법인인 현대재산보험은 지난 4월 중국 IT기업 레전드홀딩스와 차량공유 기업 디디추싱과 손잡고 합자법인을 출범시켰다. 광둥성은 중국에서 2019년 기준 국내총생산이 10조8천억 위안(한화 약 1851조 원)에 이르며 손해보험시장 규모는 1178억 위안(한화 약 20조 원)으로 1위의 도시다.
중국은 2019년 기준 손해보험료 규모가 1조3천억 위안(한화 약 224조 원)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손해보험시장입니다. 반면 신흥시장에선 또 다른 성장공식을 쓰고 있습니다.
실제 선진 재보험시장으로 꼽히는 싱가포르에는 홍콩 기업과 합작해 진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현대해상은 2017년 전사 표준 UI 플랫폼으로 웹스퀘어5를 선정했습니다.
앞선 관계자는 회사의 투자 여력과 현지 상황을 고려해 신흥시장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현지 보험사에 지분 투자를 통해 효율적인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현지 회사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로 동반성장을 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영향력을 넓히는 실용적이고 안정적인 현지화 전략을 실행할 예정이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재산보험은 중국에서 현지화를 통한 사업 확대를 위해 4월 중국의 대표 IT기업 레전드홀딩스와 차량공유업계 1위 기업 디디추싱과 손잡고 합자법인을 출범했습니다.
중국의 경제가 성장하며 18년 동안 보험시장도 연평균 17%로 고속성장했습니다. 미국 지점의 순이익은 2018년 13만 달러에서 2019년 169만 달러로 급증했습니다.
현대해상에 따르면 2017년 현대해상 중국법인의 수입보험료는 302억원이었으며, 지난해 332억원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해 기준 보험료 규모 1조 3000억위안(한화 약 224조원)의 세계 2위 손해보험시장으로 지난 18년간 연평균 17%로 고속 성장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현대해상은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지수(KSI)’ 손해보험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고객, 주주, 임직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합니다.
현대해상 해외사업본부장 맹귀영 상무는 “중국 주주들의 자원과 IT기술 등을 활용해 기존 보험사와 차별화된 보험상품 및 보상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주요 경제 지역에서의 추가 지점 설립을 통한 판매·서비스망 확대로 전국 규모의 보험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9년 기준 광동성의 GDP는 10조8000억 위안화(한화 약 1851조원), 손해보험시장 규모는 1178억 위안화, 한화로 약 20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조 대표와 이 대표는 세계 보험시장 1위인 미국시장 공략에도 발걸음을 넓히고 있습니다. 광동성은 중국 내에서 2019년 기준 GDP(10조8000억元(원), 한화 약 1851조원) 및 손해보험시장규모(1178억元(원), 한화 약 20조원) 1위의 도시로, 이 지역에서만 4500만명 고객과 240만명의 운전기사를 보유하고 있는 디디추싱의 핵심적인 사업 요충지이기도 하다.
이어 지난 9월 중국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은보감회)로부터 광동성 지점 설립에 대한 예비인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주요 주주인 중국 기업들과의 화학적 융합과 현지에서의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해 중국 1위 손해보험사인 중국인민재산보험주식유한공사(PICC)에서 온라인사업부를 총괄했던 인슈어테크 전문가 장신웨이(蒋新伟)를 합자회사 초대 CEO로 영입했습니다.
조 대표와 이 대표는 하와이 진출을 계기로 미국 지점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대해상은 6월 미국 지점을 통해 하와이에서 영업인가를 받은 뒤 9월부터 보험판매를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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